젠트리피케이션의 의미 내용을 살펴보자
요즘 다양한 기사나 미디어 등을 통해 젠트리피케이션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최근 다양한 장소에서 볼 수 있는 지역현상을 설명하는 용어의 하나요. 주로 번화가 상권에서 이런 흐름이 자주 발생합니다.
그럼 해당 용어의 개념과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현상은 쉽게 말해 기존에 노후한 장소나 구도심이 빠르게 발전하고 부동산 가치가 상승함에 따라 원주민들이 밀려나는 것을 말합니다.
먼저 특정 구역에 어떤 이유로 외부인이 다수 유입되면서 동네가 활기를 띠고 새롭게 변화합니다.
그러면서 해당 지역의 시세가 오르면서 결국 기존에 거주하던 사람들은 비용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다른 지역으로 이동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럼 젠트리피케이션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처음에는 임대비용이 비교적 합리적인 지역에 매력을 느끼고 다양한 공방과 작은 먹거리와 가게들이 들어서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활성화되고 개성적인 마을이 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상권이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는 비교적 뒤처졌던 부분이 발전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용어는 결과적인 측면에서 다소 부정적인 의미로 자주 사용되기도 합니다.
방문객이 점차 증가하고 수요가 높아지면 부동산 가격은 자연스럽게 오르게 되어 상권의 전반적인 임대료가 빠르게 상승합니다.
따라서 이곳의 매력이었던 합리적인 임차비용은 더 이상 의미가 없어지고 새로운 사업자의 진입장벽이 점차 높아져 견디기 힘든 사람들이 증가합니다.
결론적으로 초기 상인들과 함께 상권 발달 이전부터 있던 원주민들 또한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이렇게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공실도 증가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이렇게 이동한 사람들이 새로운 활성화에 기여하기도 하지만 기존의 장소는 결국 젠트리피케이션의 길을 걷게 됩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높은 임대료를 감당할 수 있는 대형 자본이 들어갑니다.
대표적인 장소로는 가로수길, 경리단길, 홍대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거리는 초반에 다양한 볼거리와 가게에서 입소문을 타면서 크게 활성화되었습니다.
방문객이 빠르게 늘면서 지역 경제는 성장했지만 임대료도 급격히 상승해 소상공인 이탈 현상이 생겼습니다.
현재는 자연스럽게 모두 비슷한 단계를 밟았고, 현재는 대형 브랜드와 프랜차이즈 매장이 대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특정 지역이 개발된다는 것은 이 일련의 프로세스의 이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현상이 발생하면 결과적으로는 더 이상 원래의 색상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원주민들의 비자발적인 이동이나 과도한 부동산 가격 상승으로 인해 공실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생깁니다.
지금까지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