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허를 취득하고 나서도 꽤 오랜 시간 동안 업무에 어려움을 겪다 보니 여성 방문 운전 교육을 할 시간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이사를 하고 시간이 거의 없어서 좋은 강사를 찾아서 수업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사실 시간이 없는 것이 문제였는데, 운전을 제대로 할 수 있을까 해서 지연이 있었는데, 이번에 그 불안감을 완전히 해소할 수 있었습니다.
첫날 만난 강사님은 말이 별로 없으셨는데, 주요 사항을 빈말 없이 간략하게 설명해주시는 스타일이었습니다.
첫 눈에 이 일을 오래 해주셔서 굉장히 안도감이 들었습니다.
연수 첫날 처음 하는 일들은 아마 똑같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운전석과 거울을 조정하고, 핸들 조작법을 배웁니다.
이것은 필요한 기본기를 모두 제공한다는 의미일 수도 있지만, 강사님이 실력을 측정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입니다.
길을 나갈 때도 기본기를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
큰 문제 없이 직선을 할 수 있었는데, 코너를 돌 때부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강사님이 그걸 확인하고 좌우 방향으로 30분 이상 반복했습니다.
핸들을 돌리는 정도와 가속기를 밟는 강도가 좌회전과 우회전과는 다른데, 처음에는 그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아서 굉장히 어설프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수십 번 반복하다 보니 회전 구간을 알게 되었고, 핸들을 어디로 돌려야 하는지, 얼마나 빨리 돌려야 하는지 감이 잡혔습니다.
“둘째 날은 시내로 갔어요.” 그래서 운전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기술을 연마한 후, 여성 방문 훈련 둘째 날은 좀 더 본격적으로 시내를 운전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둘째 날, 훈련 초반에는 강사의 지시에 따라 단순히 자동차를 기계적으로 제어하는 것에 불과했습니다.
강사는 당신의 앞뿐만 아니라 도로와 너머를 보는 것을 강조하는데, 그것은 초보자들에게 매우 어려운 요구였습니다.
그들은 앞차와 바로 옆에서 달리는 차보다 신경 쓸 여유가 없어서 신호를 놓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운전이 정말 어렵다고 생각했던 시기였습니다.
생각을 털어놓자 강사는 여성분들의 방문운전 훈련이 끝나고 한참 뒤에야 어렵게 생각이 사라진다고 했습니다.
대신 훈련 기간 동안 최대한 많은 지식을 전수하겠다며, 이를 바탕으로 꾸준히 연습하면 언젠가는 그냥 TV를 보는 것처럼 편하게 운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런 정신 덕분에 우연히 꽉 찬 이틀째 운전을 희망을 갖고 마칠 수 있었습니다.
긴장의 연속 3일차’, 그런데 저도 모르게 실력이 조금씩 향상되고 있었나 봅니다.
3일 정도 강사의 지시 없이 비보호 좌회전, 유턴, 우회전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차가 많지 않은 곳에서 가까스로 차선을 변경했습니다.
문제는 도로가 사라진 분기점에서 끼어들어 고속도로로 진입하는 것이었습니다.
두 사람 모두 뒷줄기를 타고 땀을 흘릴 정도로 무서웠습니다.
돌이켜보면 3일차는 여성 운전자 양성 프로그램이 가장 힘들었던 날이었던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로 진입하려다 속도를 제대로 내지 못해 뒤에 있던 차에 의해 항의를 받았습니다.
사실 일단 고속도로를 타게 되면 그 이후로는 무리 없이 주행을 했는데 고속도로로 진입한 구간에는 쉽게 진입하지 못했습니다.
주행 속도가 도시와 완전히 달라서 더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고속도로에 진입하자마자 그 속도에 맞춰서 밟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고속도로를 왔다 갔다 하면서 연습을 여러 번 반복했습니다.
그러다가 입구를 한 번이나 놓쳐서 굉장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이때 브레이크를 밟거나 이유 없이 차선을 변경하면 사고를 당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다른 입구가 있기 때문에 계속 달리면서 다음 출구를 기다리면 됩니다.
’4일차 조심 주차’ 3일을 보내고 드디어 여성 방문 운전 교육 마지막 날인 4일차에 수업이 돌아왔습니다.
이날은 주차 위주로 시내를 돌며 연습했습니다.
주차가 어렵다는 말만 들었을 뿐 이렇게 어려운 줄은 몰랐습니다.
물론 고속도로에 진입하는 것만큼 무섭지는 않았지만 주변 차량을 긁을까봐 걱정이 많았습니다.
차를 넣을 때 전체 차의 크기를 짐작할 수 없어 보닛이나 사이드미러로 추측해야 했지만 저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4일차 조심 주차’ 3일을 보내고 드디어 여성 방문 운전 교육 마지막 날인 4일차에 수업이 돌아왔습니다.
이날은 주차 위주로 시내를 돌며 연습했습니다.
주차가 어렵다는 말만 들었을 뿐 이렇게 어려운 줄은 몰랐습니다.
물론 고속도로에 진입하는 것만큼 무섭지는 않았지만 주변 차량을 긁을까봐 걱정이 많았습니다.
차를 넣을 때 전체 차의 크기를 짐작할 수 없어 보닛이나 사이드미러로 추측해야 했지만 저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사실 주차는 몇 달이 지났어도 힘든 일이라 바로 요령을 터득하실 줄은 몰랐습니다.
그래도 직원들이 주차 기본 공식을 계속 주입해 주셔서 제대로 외웠습니다.
혹독한 주차 훈련이 끝나고 3박 4일간의 여성 로드 트립 방문이 끝났습니다.
헤어지고 며칠 후, 저는 제가 산 차를 이끌었습니다.
그래서 운전사로서의 경력이 시작되었습니다.
예상대로 처음 혼자 운전했을 때는 땀이 많이 나고 정신이 없었어요. 하지만 꾸준히 운전을 하다 보니 이제는 처음보다 더 마음이 편안해지고 있어요. 저는 여성 방문 의사로 4개월 넘게 교육을 받았어요. 다행히 저는 아직 가벼운 사고를 당하지 않았고, 이제는 노래를 따라 부르고 운전할 여유가 생겼어요. 앞으로 직업이 점점 많아지겠지만, 자랑스러워하고 싶지는 않고 계속 사고 없이 운전하고 싶어요. 꽃길 1600 – 9055꽃길 드라이브 꽃길 드라이브 1600-9055 ㅣ(서울.경기운전연수원), 남녀 전문강사가 찾아가는 1:1 찾아가는 연수원꽃길 드라이브 꽃길 드라이브 1600-9055 ㅣ(서울.경기운전연수원), 남녀 전문강사가 찾아가는 1:1 찾아가는 연수원꽃길 드라이브 꽃길 드라이브 1600-9055 ㅣ(서울.경기운전연수원), 남녀 전문강사가 찾아가는 1:1 찾아가는 연수원꽃길 드라이브 꽃길 드라이브 1600-9055 ㅣ(서울.경기운전연수원), 남녀 전문강사가 찾아가는 1:1 찾아가는 연수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