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모델하우스 관람방법 및 주의사항

아파트 모델하우스 관람방법 및 주의사항

내 집 마련을 위한 청약에 앞서 아파트 견본주택, 즉 모델하우스 방문은 필수입니다.

실제 단지를 축소해 놓은 모형도부터 유닛 관람, 분양가 및 청약 상담 등이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다만, 시공사나 시공사, 대행사 입장에서는 수요자들의 상품 구매 욕구를 불러일으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포장하고 있는데요, 관련해서 오늘은 모델하우스 관람 방법과 유의해야 할 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차례로 살펴봅니다.

번호표

입지가 좋은 인기 단지이거나 특히 주말에는 많은 관람객이 찾아 모델하우스 내부는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따라서 전문 상담사와의 대기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는 미리 상담번호표를 뽑아두고 내부를 관람하는 것이 좋으며, 이왕이면 오픈 후 첫 주말을 피해 아침 일찍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모형도모델하우스 입구나 동선이 모이는 곳에는 실제 완공되는 단지를 축소해 놓은 단지 모형도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동·서·남·북 방향의 표시와 함께 건물 배치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유형과 동쪽은 어느 방면을 향하고 있는지, 앞채에 따라 조망이나 일조 침해는 없는지 등 동쪽의 거리와 조망권을 꼼꼼히 파악해야 합니다.

유닛실제 분양하는 단위 가구를 1:1크기로 유닛을 만들어 두었습니다.

이러한 유닛에 의한 내부 구조와 크기를 비롯한, 실제로 시공되는 마감재 및 특화 공간, 가사 동선까지 미리 체크할 수 있습니다.

요즘 대부분의 유닛은 발코니를 확장한 모델을 만들고 있는 만큼, 발코니 확장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세대 내부가 상대적으로 좁게 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발코니 확장이 어디서 시작될지는 바닥에 표시된 점선 등 보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코니 확장 모델이 대부분의 이유는 내부 공간이 더 널리 보이는 시각 효과를 주고자입니다.

이 밖에도 침실에는 실제로 사용하는 가구보다 크기가 작은 침대나 책상을 배치하고 두거나 개방감 때문에 방과 방 사이에는 투명한 유리 벽면을 시공하기도 합니다.

또 실제 입주했을 때는 제공되지 않습니다만, 견본 주택 내에서는 유상 옵션에서 시공한 뒤 작은 “전시용”라는 스티커를 붙이는 경우가 많지만 유닛 내부에서는 여기저기에 붙어 있는 안내문을 주의 깊게 본 분이 좋습니다.

타워 형판장형지난번 편지에서 언급한 적이 있는데 공동 주택은 큰 판상형과 타워형으로 나누어집니다.

판상형은 우리에게 친숙한 직사각형 모양을 한 전형적인 성냥갑 아파트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이는 일조권을 높이기 위한 배치에서 어떤 의미 단조롭게 느껴질지도 모릅니다.

발코니는 남쪽, 부엌은 북쪽에 배치하고 부엌과 거실의 창문이 서로 마주 보도록 설계한 것이 일반적이고, 부엌과 거실 창문을 개방할 때에 맞바람을 통해서 환기가 이용한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다만 단순한 구조인 만큼 낮은 건축비와 서비스 면적을 넓게 설계하는 것은 쉽지만, 일자형 배치로 전 동과 거리가 짧을 경우, 조망과 일조권에 제한이 있습니다.

한편 타워형 구조는 V, Y, X등 다양한 형태로 토지 이용율을 극대화하기 위해서 고층 및 주상 복합 아파트를 지을 때 주로 사용되는 형태로 설계 특성상, 방향이 다양합니다.

그래서 남쪽을 낀 남서쪽, 남동쪽에 배치되는 가구가 있으면, 북서, 북동 등 일조권이 좋지 않은 동, 호수도 존재합니다.

무엇보다 화려한 외양을 자랑하고 다양한 방향 설계에 따른 조망권이 뛰어나지만 통풍이나 환기가 원활치 않는 판상형에 비해서 관리비가 많이 나는 것이 있다는 점을 참고 하세요.베이(Bay)아파트 모델하우스를 관람할 때 한 가지 더 살펴봐야 할 부분은 아파트 전면부 공간의 벽과 벽 사이를 뜻하는 ‘베이(Bay)’입니다.

쉽게 말해 거실 앞 전면 발코니를 기준으로 기둥과 기둥 사이로 햇살이 들어오는 공간으로 과거에는 부부의 침실과 거실이 딸린 2베이 구조가 대부분이었지만, 요즘은 3베이부터 5베이까지 다양합니다.

전용률전용면적에 비해 공급면적이 너무 크지 않은지도 알아봐야 하는데요. 아파트 분양가를 책정할 때는 공급면적을 기준으로 하지만 실제 거주공간은 공용이 아닌 전용면적인 만큼 동일 면적임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분양가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위치도일반적으로 실수요자는 역세권을 선호하는데요. 분양단지가 지하철역과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소축척으로 표시해 인근에 위치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도보로 10분 이상 걸리는 단지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델하우스 내부에서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하면 직접 찾아가 소요 시간을 측정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수요자는 역세권을 선호하는데요. 분양단지가 지하철역과 상대적으로 떨어져 있는 경우에는 소축척으로 표시해 인근에 위치한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도보로 10분 이상 걸리는 단지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델하우스 내부에서 대략적인 위치를 파악하면 직접 찾아가 소요 시간을 측정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