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2023년 스마트폰 판매량에서 아이폰이 약간 갤럭시를 넘어섰다는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갤럭시A 시리즈 등이 여전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유럽, 미국 등에서는 S시리즈 등이 판매량이 높아 조금 놀랐지만, 업계에서도 프리미엄 휴대폰 제조사가 전 세계 출하량 점유율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한 것은 매우 놀라운 일이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그만큼 아이폰 팬덤은 두꺼운 것 같아요.이처럼 글로벌 시장에서 애플의 경쟁력은 절대적이지만, 그래도 국내에서는 삼성 갤럭시 시리즈가 다양한 모델을 기반으로 판매량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MZ세대를 중심으로 애플, 아이폰의 경쟁력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늘 새벽 발표한 애플의 실적 발표에서 팀 쿡 애플 CEO가 한국을 언급하기도 했는데, 4분기 실적을 기준으로 한국에서의 아이폰 판매량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점입니다.
실제 국내에서 애플의 매출 비중은 그리 크지 않지만 삼성이라는 기업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언급할 수 있는 내용이라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 지역에서 아이폰 매출이 증가했음을 보여줬습니다.
최근 주변을 보면 애플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에 아마 새벽 실적 발표에 관심을 가지신 분들도 많으실 텐데 4분기 전년 동기 대비로는 2% 증가했고 특히 아이폰 매출이 697억달러를 기록해 전년 동기 658억달러 대비 높은 실적을 달성했습니다.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이는 월가에서 예상했던 매출보다 높은 수준이었지만 전작인 아이폰14 시리즈, 그리고 티타늄 소재를 적용한 아이폰15 프로 맥스를 포함한 시리즈 전체 라인업 등이 고루 인기를 누렸음을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특히 새로 출시한 아이폰15 시리즈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 실적 발표 전 판매량이 제품군 중 가장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던 것과 달리 놀라운 수준입니다.
15시리즈가 출시되어 올해는 프로보다는 프로맥스 모델이 인기가 있었지만 프로는 14.2% 증가한 반면 프로맥스는 42.3%나 증가했고 플러스 또한 작년에는 인기가 높지 않았다면 올해는 28.2%의 판매량이 늘었습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인도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플래그십 모델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아이폰15 시리즈의 성공 요인이고 글로벌 판매량에서 전년 대비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인 것 같습니다.
애플 입장에서 아이폰 판매량은 아이패드, 맥,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함께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2023년 아이폰14 시리즈가 상당한 인기를 누렸고, 새로운 소재로 무장한 아이폰15 시리즈가 여전히 뜨거운 반응을 이끌고 있는 만큼 2024년 판매량도 무척 궁금하지만, 2024년 스마트폰 경쟁도 삼성과 애플은 만만치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