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은행 맨션 한도조건 계산기 정보
주택담보대출을 검색하거나 비교할 때 최우선 순위로 알아야 할 개념 중 하나는 LTV다.
론토밸류라티오, LTV는 주택담보대출로 신청할 때 담보로 인정되는 비율을 의미하는데 이번 시간에 LTV 정보를 집중적으로 작성해보려 한다.
LTV란?1.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담보인정비율은 LTV로 불린다.
그럼 어떤 상황이 되더라도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하게 되면 LTV를 적용한 금액 이상은 대출을 신청할 수 없는 최고치라고 이해하면 될 것이다.
예를 들어 현재 KB시세 10억원인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신청할 경우 LTV 70%를 적용하면 최대 한도는 7억원에 가능하다는 의미가 있다.
LTV 적용 기준은?LTV정보를 쉽게 이해했다면 그 후에 기준이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본 것이 좋다.
상기의 예시대로, LTV70%를 누구에게나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
1)기본적으로 무주택자+1주택자는 LTV70%를 적용하고 있다.
현재 주택 가격이 너무 오르고 자기 자금 부담이 많은 시기이다.
그래도 어느 정도는 LTV70%를 적용하고 달라는 것이다.
그러나 2주택(다가구 주택자)의 상황에서는 10%를 떼어 LTV70%가 아니라 LTV60%를 적용하고 있다.
위의 기준으로 강남 3구+용산구를 제외한 모든 지역에 해당하는 내용이다.
실제로 보면 몇년 전까지는 너무도 기준이 복잡했지만 최근 규제 완화의 일부로서 몇가지의 시, 도를 제외하면 모든 지역은 현재 비 규제 지역으로 분류하고 있는 셈이다.
2.강남구, 용산구의 LTV적용은 어떻게 될까?1. 강남 3구 용산구(투기 과열 지구)으로 지정됐다.
LTV기준에서는 과거보다 강화된 수준에 적용한다.
현재 무주택자, 다주택자는 50%를 적용하고 있다.
2주택자 이상은 50%->30%수준에 적용한다.
I에서는 이 지역에서 아파트를 구입하게 되면 무주택자의 조건으로 적어도 50%이상의 본인의 현금이 준비되지 않으면 계약할 수 없다는 내용이다.
호ー강노ー노ー아프리을 참고 보았지만, 현재 화제가 되고 있는 강남 메이플 자이는 59㎡의 분양-달러 환율은 16억원으로 나온다.
무주택자는 LTV50%가 적용된다고 말했다.
16억을 빼면 나머지 본인 자본금의 현금에서 8억원 이상 현금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계약할 수 없다는 얘기이다.
LTV 80% 대출은 주택도시기금 HF 등 디딤돌대출, 신혼부부, 신생아, 생애최초 일반 디딤돌, 생애최초 상품으로 접수할 수 있다.
일반 시중은행을 통해 상기 조건에 해당하면 누구나 우대받을 수 있는 조건에 해당한다.
금리 적용 구간에서는 당연히 전자가 유리하다.
그러나 소득 기준, 보유 자산 등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대상자의 진행 범위는 축소되기 마련이다.
그러나 금리는 주택도시기금 상품에서 비교가 안 된다.
각 상품의 장단점을 일목요연하게 비교해야 하는 게 핵심이다.
즉 본인 당사자 입장에서 보면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상품의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 것이 좋다.
3) LTV 계산기LTV 계산을 할 수 있는 계산기도 있다.
개별 차주는 주택 구입 시세, 지역에 맞는 정보를 입력하게 되면 대략적으로 대출 당시 당사자는 얼마를 받을 수 있는지 대출 한도를 쉽게 비교할 수 있고 안내받을 수 있다.
당연히 DSR, DTI 등 세부적인 기준을 고려한 것이 아니라 LTV만 단순히 계산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지만 평균적으로 상한 금액은 어림잡아 계획해볼 수 있다는 얘기다.
1) 아파트 구입 예정자 혹은 생활안정자금 대출 신청에 맞춰 진행할 수 있는데, 현재 본인 명의로 주택이 있다면 등기부에 기재된 주소지, KB시세 등 조회해보면 LTV 한도 조회를 쉽게 할 수 있다.
2) 오늘날 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 LTV 계산방법에 맞는 정보를 간략하게 작성할 수 있었지만, 보다 금융정보가 어렵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부담 없이 문의해 봐도 된다.
당장 필요한 정보는 아닐 수 있지만 우리가 살아가면서 금융정보를 떼어놓을 수 없는 것과 같기 때문에 언젠가는 누군가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생애최초 주택담보대출 한도 #주택담보대출 고정금리의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하는 실수는 거의 다양한 선택지를 열어두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충분히 열어놓고 검토하는 게 좋겠어요. 최고는 아니더라도 최선의 선택을 내리기 위해서.이 포스팅은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