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자가 생각하는 경제적 독립의 기준이 있습니다.
제 기준은 이렇습니다.
1. 대출 없는 내 집 소유(위치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욕심이니까) 2. 우리나라 월평균 가구소득보다 많은 자본소득 또는 연봉으로 환산한 후 30배 보유 3. 욕심, 욕망을 자제할 수 있는 능력 보유
mimit the cook, 출처 스플래시를 해제하다
자신의 집에 대출이 있다는 것 자체가 아직도 욕심이 많으므로 최대한 대출을 받고 집을 구입하고 추가 자산 증식을 원한다는 뜻입니다.
당연히 대출이 아니면 자산 증가 속도가 떨어질 수밖에 없지만 수익률을 생각하는 것부터가 아직 경제적으로 독립한 상태에서는 없습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욕심이 남아 있으면 경제적 독립은 아직 안 된 것이 제 생각입니다.
기본적으로 중위 소득보다 평균 소득이 많습니다.
한국의 월 평균 가구 소득은 약 500만원 정도에서 연봉으로 6천만원 정도입니다.
미국은 약 5만~10만달러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자신의 생활 양식에도 따릅니다만, 제 기준은 한국과 미국의 평균 연봉의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 정도의 달의 현금 흐름이 발생하거나 평균 연봉 30배 정도를 보유한다면 더 이상 돈을 생각할 필요 없어요.그때부터는 지키는 것에만 집중하면 됩니다.
저는 3번째의 이유로 대부분 독립하기 어렵습니다생각합니다.
욕심은 끝이 없네요.그 욕심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이 핵심입니다.
최소 연봉 50%를 저축하고 좋은 자산을 모아 나가는 것을 10년만 유지하더라도 2차 목표까지 달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교하는 습관이 남아 있으면 영원히 3번은 이룰 수 없죠.1,2번의 과정에서 3번을 연습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의 욕심은 쉽게 지울 수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욕심 때문에 거의 1,2회 달성 못하고 인생을 마칩니다.
왜 대한민국의 평균 순자산이 5억으로 끝날까요?소비를 억제하지 못하고, 욕심이 많아서 옳지 않게 돈을 빨리 벌로서 실패를 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알고 있는 방법을 실제로 행동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누구도 있지만 누구도 못하는 부자의 기준, 올해부터 자신이 세운 목표를 철저히 지키면 이룰 수 있습니다.
당신은 무조건 하면 좋은 사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