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급형 스마트폰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갤럭시S 시리즈보다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갤럭시A55 모델의 성능을 책임질 엑시노스1480의 벤치 자료가 공개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싱글코어의 향상은 10% 내외였지만 멀티코어에서 30% 내외의 성능 향상 수준을 보여 중보급형 스마트폰에서의 실질적인 성능 향상을 경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엑시노스1480 멀티코어 및 그래픽 성능 향상
지금까지 공개된 렌더링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살펴보면 곧 출시될 것으로 알려진 갤럭시S24와 전체적으로 유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기에 사이드 굴곡 디자인이 추가돼 아이폰15 디자인과도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펙을 살펴보면 120Hz 주사율의 6.5인치 펀치홀 디스플레이와 AP에서는 엑시노스 1480, 8GB RAM과 5000만 화소 메인 카메라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른 스펙은 크게 달라지지 않더라도 AP 성능에 대해서는 일부 기대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단순한 수치만으로는 극적인 향상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중보급형 라인업에서 멀티코어와 그래픽 성능에서 큰 향상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상당한 게이밍 스마트폰으로도 부족하지 않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생기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갤럭시 A54 vs 갤럭시 A55 싱글 코어 점수를 비교해보면 10% 내외의 성능 향상밖에 확인할 수 없지만 멀티 코어에서는 상당히 많은 향상 포인트를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직 테스트 버전의 점수임을 감안하면 공식 릴리스 버전에서는 보다 안정적이고 높은 점수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엑시노스 1480은 275GHz 고성능 CPU 4개와 2.05GHz에서 작동하는 저전력 CPU 4개로 구성돼 있습니다.
게다가 이번 갤럭시 A 시리즈에 채택될 엑시노스 1480에는 갤럭시 A 시리즈 최초로 AMDR DNA2 기반 익스클립스 530 GPU가 탑재되기 때문에 기존 말리 GPU보다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합니다.
매년 출시할 때마다 성능적인 만족감보다는 가성비만으로 어필할 수밖에 없었던 갤럭시 A55 시리즈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번 갤럭시A55에서는 가성비 게이밍 스마트폰에서도 조금 기대할 만한 모델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면 갤럭시 A55를 책임지는 엑시노스 1480 멀티코어 성능 향상 포스팅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